문학교육에서의 읽기 수업시간은 문학작품의 종류에 따라 그 교수․학습 모형이 달리 적용되어야 하는 특성을 지닌다.
읽기지도에는 대표적으로 현시적 모형과 일반 절차 모형을 적용하고 있다. 이중 일반 절차모형(문학교육론, 구인환 외 ; 2003, 268, 322)은 읽기 과정을 읽기 전․중․후의 단
읽기를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등과 같은 과정에 따라 수행할 필요가 있다. 앞의 책(선주원, 2003) p186
1)읽기 전 전략
연상하기
작품을 읽기 전 학생들은 제목을 통해서 연상하거나 교사가 제시한 다른 자료나 힌트에 의해 그 작품의 내용을 예측하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묻혀진 기억이
지도보다는 문학을 듣거나 읽음으로써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를 파악하거나, 그것을 활용하여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둔다.
가. 언어교육과 문학교육의 혼란
제7차 교육과정기에 《말하기․듣기》, 《읽기》 《쓰기》 및 《말하기․듣기․쓰기
중심 수업’이 현안이었으므로, 관련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한 인정을 어떻게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냐가 주된 관심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주된 연구방향은 ‘학생들이 작품을 어떻게 스스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가, 그리고 감상한다면 더 나은 감상과 그렇지 못한 감
중심을 두었다.
본론1 교과서 만들 준비하기
단계1: 성취기준 선정 및 이유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7학년~10학년 내용 중 현대시와 관련하여 성취할 수 있는 기준은 <7학년 문학 성취기준 (1)문학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와 <8학년 문학 성
Ⅰ. 인성교육(교수학습)지도
1. 스트레스에 현실적으로 對處(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의 삶은 스트레스의 연속이며 이것을 피할 수는 없다. 스트레스는 불안을 야기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한다는 것은 어렵지만 미숙하고 불안정한 청소년들이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
지도록 해야 한다. 오히려 초등교육에서는 지식 습득보다는 정의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이 더욱 강조가 되어야 한다. 물론 중등학교 학생들에게도 전인교육은 중요하지만, 우리 나라의 현실을 보면 여러 영역 가운데에서도 특히 지적 영역의 발달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초등교과교육에서는
문제이다. 경규진은 ‘반응의 형성→명료화→심화’로 과정을 설정했다. 지도서에서는 과정을 ‘반응의 형성(학습문제 확인, 배경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작품개관 및 작품읽기)→ 반응의 명료화(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와 응답), 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중심으로 본 현대소설교육은 연구자의 논문과 이론 중심으로 전개할 것이다.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현대소설의 시작은 개화기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광수가 등장하면서 우리나라의 현대소설의 역사는 두터워졌고,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소설의 분야가 넓어지고 문학
지도안을 짜보았다. 우리가 이 단원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말해보면 다음과 같다. 7차 교과과정은 통합 교육을 중시하는데 우리가 선정한 3단원『다양한 표현과 이해』는 문학작품의 독해를 통해 듣기 말하기의 요소를 발견하고 이를 듣기 말하기 영역의 실제 학습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